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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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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과소개

  • 생활과학과

    생활과학과

    • 생활과학과는 인간의 의식주생활을 비롯한 가족과 개인, 지역사회 환경에서의 질 높은 삶을 영위하고 이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가정복지학, 식품영양학, 의류패션학 세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2학년은 공통 교과과정으로 운영되며, 각 영역의 개론 및 기초 과목을 수강하여 인간 생활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3학년부터 받게 되는 전공 심화 교육에 대한 준비를 하는 과정입니다.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1학년1학기 가족자원관리학
    [구:가정생활과 관리]
    (김외숙)
    가정생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기요소, 자원,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관리과정 등 가족자원관리의 주요 개념들을 파악하고 이들 개념을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가정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1학년1학기 영양과건강
    (조영, 곽호경)
    건강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필수적이며 즐겁고 올바른 식생활은 건강증진의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 과목은 건강과 영양,식품에 대한 바른 지식과 식문화 · 식행동에 대하여 식생활과 식품산업의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1학년1학기 패션과문화
    (손미영, 권유진, 박소현)
    복식은 인간의 생활양식의 표현이며, 생활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산물이다. 본 교과목은 광범위한 복식문화의 기원 및 유형과 변천을 이해하고, 20세기문화와 패션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흥미롭고 알기 쉽게 이야기 해준다. 또한 실생활에 필요한 합리적인 의생활을 하기 위한 소재의 이해 및 의류소비의 문제들을 학습내용으로 한다. 그럼으로써 실제 의생활을 영위할 때, 기본 지침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서 패션계 직업 선택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학년2학기 인간발달
    (성미애)
    인간발달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태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생애를 발달단계별로 발달의 특징, 발달 과업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1학년2학기 의류소재의이해
    (박소현)
    의복의 재료에 쓰이는 섬유제품의 제조, 구성에 대한 개략을 이해하고, 직물을 비롯한 여러 가지 옷감의 성질, 성능들이 재료의 어떠한 요소에 의해 나타나는가를 알아 적절히 선택,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출석수업에서 여러 가지 의류소재 KIT를 직접 확인하고 성능을 비교해본다.
    1학년2학기 식생활과문화
    (조영)
    본 과목에서는 식생활과 문화의 개념과 그 형성요인 및 발전과정, 나아가 현대 식생활의 전망 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식생활 변천 및 특징을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또한 세계 각국의 음식문화 형성 배경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지구촌의 음식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외식산업의 분류 및 발전과정을 알아보고 외식소비문화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2학년1학기 패션디자인
    (손미영,권유진)
    본 강의의 목표는 수강학생의 필요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의류전문인이 되기 위한 교육이며, 둘째는 현명한 소비생활을 위한 교육이다. 이 두 가지에 모두 적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 이론을 강의한다. 복식디자인의 본질에 대한 이해로부터 디자인 요소와 원리, 유행현상 등을 강의하며, 출석강의에서는 디자인의 표현기법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2학년1학기 가사노동·시간관리
    [구:가사노동과시간관리]
    (김외숙,서지원)
    가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특히 중요한 가사노동과 시간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가사노동과 시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가정생활과 관리'에서 배운 관리이론을 기초로 가사노동과 시간에 대한 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2학년1학기 인체생리학
    (곽호경)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기관들은 다양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체 생리학에서는 우리 신체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고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이들 기관의 생리현상과 함께 기관사이의 상호작용을 공부한다. 또한 건강과 신체적 기능과 관련한 과학적인 기본 정보를 습득하고 우리의 건강관리를 위한 기초 지식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학년2학기 가계재무관리
    [구:가계경제론]
    (서지원)
    가족생애주기적 접근을 통해 가정의 경제적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재무설계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우선 가계단위의 재무관리를 위한 경제학의 이론과 가계경제의 구조를 익히고, 재무설계에 필요한 자금관리, 보험 및 투자설계, 은퇴설계, 상속 및 증여에 필요한 기본이론을 실제 재무관리에 적용하여 재무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2학년2학기 패션관리와스타일링
    (손미영,최선영,박소현)
    본 교과목은 개인의 원활한 사회활동이나 삶의 질적 향상에 있어서 중요한 이미지 관리 차원에서 어떻게 의복을 스타일링하고 또 올바른 의생활을 위해 어떻게 의복을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의생활 소비에 영향을 주고 있는 전반적인 지구 환경과 그 속에서 패션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성에 대한 내용도 일부 제시하고 있다.
     패션제품의 소비자로서 그리고 의류학 전공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패션관리와 스타일링에 관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학년2학기 기초영양학
    (곽호경)
    기초영양학은 영양학의 기본을 전반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작용 등을 알고 섭취방안을 습득하여 실생활에 응용함으로써 건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가정복지학전공

    가정복지학전공

    • 가정생활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가족자원관리, 소비자, 아동, 가족에 대한 전문지식을 개인-가족-지역사회의 맥락에서 교육하고, 사회변화와 함께 증가하고 있는 가정복지 관련 전문 인력의 양성 및 재교육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졸업 후 아동 및 가족, 소비자 업무와 관련된 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가족상담사, 공공가정관리사, 소비자전문상담사, 보육교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3학년1학기 여가관리
    (김외숙)
    현대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점증하고 있는 여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하여 생활자로서 여가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가정복지학 전공자로서 여가생활 교육 및 상담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3학년1학기 한국가정생활사
    (성미애)
    현재 우리 가정생활의 터전이 되어온 선조들의 서민 문화, 민속, 가족, 친족, 마을생활을 이해하고, 통과의례를 통해 전통문화의 본질과 가족생활을 파악하면서 전통문화의 계승과 더불어 새로운 생활문화 창조에 기초가 되도록 한다.
    3학년1학기 아동안전관리
    (김헤라)
    영유아교사는 영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사전에 위험 요소를 제거하여 안전사고를 예방 할 수 있어야 하며, 불가피하게 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치 능력 역시 갖추어야 한다. 또한 영유아 스스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안전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몸에 익히고, 그에 따른 안전한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영유아교사의 중요한 임무이다.
     이 교과에서는 예비 영유아교사들이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안전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하는 것을 목표로 강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3학년1학기 가족발달
    (진미정)
    가족은 역사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에 따라 발달하는 생활단위이며 사회제도이다. 가족발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기초로 하여, 가족생활이 생애주기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가족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 속에서 나타나는 가족의 문제와 적응을 조명한다.
    3학년1학기 영유아보육학
    (성미영)
    영유아보육의 기초를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보육의 개념과 역사, 영유아보육의 특성, 보육관련 정책과 제도 등을 살펴본다. 또한 보육 관련 기초이론, 보육프로그램, 보육환경의 구성, 보육인력, 어린이집 인적자원관리 및 운영관리, 보육평가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영유아 보육의 전반적인 기초를 이해할 수 있다.
    3학년2학기 소비자와 소비생활
    (김외숙)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에 대하여 소비자주권이 행사될 수 있도록 소비자를 보호함으로써 개별 소비자의 권리가 실현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자원이 보다 합리적으로 배분되도록 하기 위하여, 이 강의에서는 소비자와 시장환경 및 소비자문제를 이해하고,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3학년2학기 가족관계
    (성미애)
    가족관계학의 학문적 성격과 가족관계의 개념, 용어를 정의하고, 가족의 형성, 확대, 축소 등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생성, 발전하는 가족 내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현대 한국가족의 제특성을 파악하며, 현대사회 속에서 가족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대책을 모색한다.
    3학년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서지원)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한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지역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익히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모델, 실천과정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술을 실천과정을 익히고, 우리사회의 지역사회복지현장을 다양한 기관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3학년2학기 가정관리학연구법
    (서지원)
    생활과학 중 사회과학 분야를 포괄하는 가정복지학을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자료수집 방법 및 분석방법, 보고서 작성법 등 연구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익힌다.
    4학년1학기 가족복지론
    (서지원)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가족’과 ‘가족복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가족복지에 대하여 가족사정, 가족치료, 가족옹호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한다. 또한 한국사회의 가족정책 현황을 법과 제도를 통해 이해하고,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등을 중심으로 가족복지의 실천분야의 내용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가족복지의 개념과 실천적 의의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4학년1학기 가족생활교육
    (이재림,어성연)
    가족생활교육은 건강하고 향상된 가족생활을 위해서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가족문제의 예방과 잠재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자원, 정보, 기술을 제공하고 지도하는 활동이다. 이 교과목의 강의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전반부(1강-6강)는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와 개발 과정’을 다루고 후반부(7강-15강)는 ‘가족생활교육의 실제’를 다룬다. 전반부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이론적 관점, 역사와 현황을 학습한 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구체적인 과정을 프로그램 설계, 실시, 평가로 나누어 설명한다. 후반부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의 대표적인 영역인 결혼준비교육, 부부교육, 부모교육,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다문화 가족생활교육의 특성 및 실례를 학습한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개념과 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주제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실제를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학년1학기 주거관리
    (홍형옥,은난순,유병선,김정인)
    주거학의 개요와 공동주거관리, 공동주택관리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개괄적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주거학의 심화영역에 대한 안내를 하고, 주택관리 실무영역에 대해 개론적으로 접근해 본다.
    4학년2학기 노인복지론
    (이현숙)
    노인복지는 한국 사회의 노인문제의 원인과 배경에 대해 탐색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노인 개인의 삶의 질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질을 향상시키는 학문이다. 이에 본 강의는 노화현상과 노년기 삶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현재의 실태를 알아보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을 학습하며, 최근 한국 사회의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시설 및 서비스를 살펴봄으로써 노인복지 현장에서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학년2학기 가족상담 및 치료
    (성미애)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토대로 전체적인 맥락에서 가족상담 및 치료가
       발달된 배경을 파악한다.
    2. 주요 가족상담 및 치료 이론들을 기본 원리 및 주요 개념, 치료 목표, 치료 기법을 중심
       으로 파악하면서 가족상담 및 치료의 토대가 되는 구체적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 과정을 가족진단 및 평가, 상담 과정,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
       지침, 가족상담 및 치료자로서의 직업윤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식품영양학전공

    식품영양학전공

    • 식품학, 영양학 및 단체급식으로 전공교과목 분야가 특성화되는 동시에 통합화됨으로써 식생활의 과학화와 개인·단체 및 지역사회의 영양과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는 학문입니다.
    • 졸업 후, 식품·기능성식품·건강식품 관련회사의 종사자 및 식품제조업,학교, 단체급식소, 지역사회단체 등의 영양사 및 종사자, 상담영양사, 식품영양 관련 분야 종사자, 사회 복지시설 및 공익사회단체, 외식업계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3학년1학기 식품미생물학
    (김승민)
    미생물은 동물·식물과 함께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며 인간에게 유익하게 혹은 유해하게 작용하는 중요한 생물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미생물에 관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특히 식품과 관련된 미생물을 중심으로 이의 역할과 그에 따른 현상, 나아가 미래 식품미생물의 활용 가치에 관해 공부하고자 한다.
    3학년1학기 생활주기영양학
    (곽호경)
    생활주기에 따라서 변하는 신체적, 생리적 특성과 성장발육, 노화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러한 특성에 따른 각 생애주기의 영양대사, 영양필요 및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영양관리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운동에 대한 생리, 영양대사 등을 파악하도록 한다.
    3학년1학기 식품학
    (김선아)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일반성분과 특수성분들에 대해서 학습하고 아울러 식품의 조리, 가공 및 저장 중에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변화들을 다루어 조리원리, 식품저장 및 가공, 식이요법 등의 과목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하고자 한다.
    3학년1학기 고급영양학
    (곽호경)
    인간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영양소를 소비하고 소비한 영양소를 외부로부터 보충하고 있다. 영양학의 학습목표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작용 등을 파악하도록 하여 식생활에 이들 식품 급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양소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과 수분으로 대별되며, 이러한 영양소의 특성, 체내 대사 및 작용, 결핍증과 급원식품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영양과 건강에 대한 정보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식생활에의 응용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강의의 목적이 있다.
    3학년2학기 조리원리
    (조영)
    식품학과 영양학을 통해서 이미 얻은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영양가 높고 질이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조리과정에 필요한 모든 원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조리의 재료인 식품의 구성 성분의 구조, 물리화학적 성질, 조리과정에서 일으킬 수 있는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아가서 각 식품의 조직에 대하여 공부하여 영양가 높고 질이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조리과정에 필요한 모든 원리를 식품별로 습득한다.
    3학년2학기 임상영양학
    (곽호경)
    영양학, 생화학, 생리학 등의 분야에 전반적인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질병으로 인해 발생되는 체내 영양적 대사 이상으로 인해 야기되는 영양소 부족 및 과잉을 치료함으로써 질병치유에 도움을 주기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3학년2학기 영양교육 및 상담
    (김동우)
    영양교육 및 상담은 보건교육의 일환으로 영양상태 개선을 위하여 지식, 태도 및 식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계획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결정요인으로서 식행동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이를 결정하는 다양한 사회 및 심리적 요인들의 파악과 중재를 통해 구체적으로 식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 집단의 특성에 맞는 건강증진을 위한 내용, 방법과 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며 적절한 매체를 이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3학년2학기 단체급식관리
    (윤지현)
    본 교과목의 목표는 단체급식관리에 대한 제반 이해와 함께 급식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관리 기술들을 습득함에 있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 급식산업에 대한 개념과 현황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급식체계, 메뉴, 구매, 생산, 위생, 작업 및 안전, 시설설비, 급식정보관리, 원가에 이르기까지 급식관리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3학년2학기 영양판정
    (김동우)
    전세계적으로 질병과 식이 간의 관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개인 및 집단의 영양상태를 정확하게 판정하는 ‘영양판정’의 중요성과 그 용도는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인간의 식이를 측정하는 여러 방법들을 알아보고, 이를 특정 기준에 맞추어 평가하는 원리를 살펴본다. 이러한 식이섭취 판정 외에도 신체계측, 생화학적, 임상적 판정 등 실제 활용되고 있는 여러 영양판정 방법을 확인하고 영양전문인으로서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4학년1학기 식사요법
    (김동우)
    각종 질환의 생리적 변화 및 병인, 증상 등을 파악하며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식이요법의 기본문제를 인지토록 한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식이요법의 지식을 습득하며 실제 식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4학년1학기 영양사현장실습
    (김동우)
    단체급식 시설 및 학교, 병원, 기타 관련 시설의 급식과 영양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영양사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직접 다양한 현장에서의 영양사의 역할, 급식관리 실무능력, 영양사로서의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고 경험해볼 수 있다.
    4학년1학기 조리과학
    (김선아)
    경제의 발달과 식품가공업의 발달로 다양한 식품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질이 좋은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커지고 있다. 따라서 식재료를 조리하여 질이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 식재료의 성분, 구조와 조직,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변화 등 식품의 조리과학적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4학년1학기 푸드마케팅
    (김선아,황조혜)
    본 과목은 식품산업에서 푸드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식품분야에서 마케팅 개념의 도입과 적용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4학년1학기 급식경영학
    (황조혜)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자는 급식소의 관리책임자로서 알아야 할 급식과 급식경영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다양한 급식시설을 파악하고, 급식소의 경영조직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급식소의 인적자원관리와 마케팅관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4학년2학기 식품가공 및 저장학
    (김승민)
    식품의 저장 및 가공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여러 가지 식품 원료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저장 또는 가공함으로써 식생활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고자 식품에 관계되는 미생물과 효모, 식품의 저장원리 및 각종 식품의 가공법에 대해 공부한다.
    4학년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김동우)
    보건 행정, 보건 기획의 영역에 포함되는 지역사회영양학은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개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응용분야로, 보건조사방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폭넓게 적용되는 분야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영양학은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여 국민건강의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응용영양학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보건프로그램 평가 및 개발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영양활동과 건강증진과의 관계를 탐색한 후, 지역사회 집단을 위한 영양프로그램을 개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국내외의 보건행정 및 정책과 연관시킬 수 있도록 한다.
    4학년2학기 운동과영양
    (곽호경)
    운동과 영양은 운동 및 스포츠 분야에 영양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학문이다.
     운동 중에 일어나는 생리적, 생화학적 대사과정과 영양소의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습득한다. 운동이 개인의 건강 증진 및 만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4학년2학기 식품위생학
    (김승민)
    식품위생은 식품의 안전성 및 이미 확보되어 있는 식품의 영양적 가치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하며, 더 나아가 영양성을 증강시키는데 기여한다. 이 과목에서는 식품으로 인한 건강상의 위해와 그것을 예방할 수 있는 원리와 실천적 방법, 그리고 나아가 식품, 영양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 의류패션학전공

    의류패션학전공

    • 의류 및 섬유산업, 패션제품의 기획, 생산, 유통, 마케팅 및 판매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고, 패션산업관련 전문인 양성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특화된 교육과정 하에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졸업 후, 패션 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인[디자이너, 패션머천다이저(MD), 바이어, 컬러리스트, 스타일리스트, 쇼핑몰 경영, 관련분야 강사]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3학년1학기 세탁과염색
    (조성교)
    본 교과는 세제와 세탁편, 염색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세제와 세탁편에서는 세탁의 요소, 비누와 합성세제, 세탁의 원리와 실제 등 피복을 손질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며, 염색에서는 염색의 이론, 염료와 염색을 학습한다. 본 교과의 학습목표는 합리적인 의생활 경영을 위한 세탁관리와 고부가 가치 패션제품 생산 및 스타일링을 위한 염색학의 이해를 통해 의류산업에서의 관련 직업계발 및 업무수행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출석수업에서는 세제의 특성 실험과 함께 간단한 천연염료 염색을 실습한다.
    3학년1학기 패션일러스트레이션
    (권유진)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인체와 패션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패션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이미지 표현 기법을 익힘으로써 패션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학년1학기 의복구성원리
    (최선영)
    피복과 인체, 의복설계, 의복봉제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의복과 인체에서는 환경적인 의복구조와 인체의 형태를 수리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의복설계에서는 의복원형과 그 활용법을 이해시킨다. 의복봉제에서는 실제 옷감을 다루는 방법, 기초봉, 부분봉을 다루어 봉제상 기술적인 모든 분야를 이해하여 다양한 디자인에 적합한 의복제작의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3학년1학기 패션마케팅
    (손미영)
    본 교과목은 향후 패션산업에 진출하는 의상학 및 의류학 전공자들, 특히 패션마케터 및 패션바이어, 패션머천다이저, 패션디자이너, 패션코디네이터, 패션샵매니저 등의 직종을 지원하는 모든 전공자들에게 패션시장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인 패션기업의 마케팅활동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학습목표를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패션의 개념, 패션상품 및 패션마케팅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한다.
    둘째, 패션기업의 마케팅전략 즉 STP전략, 4P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제 패션시장의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셋째, 패션점포의 상품기획, 점포관리, 비주얼머천다이징에 대해서 그 과정과 기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학년1학기 테크니컬디자인
    (최선영)
    기성복 의류상품개발과 평가를 위한 테크니컬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테크니컬 디자인 영역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실제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류생산 과정에 대한 전문인으로서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3학년2학기 색채와디자인
    (권유진)
    색채는 인간이 시각적으로 지각하는 첫 번째 요소로 색채의 이해는 디자인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이며 바탕이 된다. 이 과목은 색채이론과 실제 색채의 사용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에 바탕을 두고 의상을 비롯한 모든 시각 디자인 분야 (예. 의류 디자인, 패션 스타일링, 메이크업 및 뷰티 산업, 인테리어 디자인, 건축, 그래픽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등)의 색채 사용을 사회 문화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색채 기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3학년2학기 의복구성의실제
    (최선영)
    본 교과목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프랑스 에스모드 원형제도법에 따른 제작법을 학습하고, 둘째, 드레이핑법에 의한 원형 제작법을 학습하고, 마지막으로 남성복 제작법을 학습한다.
    3학년2학기 디지털패션표현
    (최선영)
    소비자 요구가 다양해지고 유행의 주기도 짧아지면서 의류산업에서도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 방안이 모색되었다. 특히 제품 기획, 생산, 유통의 전과정에 있어 디지털화로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어 의류산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강의목표는 학생들이 이들 소프트웨어를 습득하여 패턴 제작, 의상 디자인, 의상 시뮬레이션 등의 과정을 컴퓨터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3학년2학기 서양복식문화
    (권유진)
    고대에서 현대에 걸쳐 변화된 복식은 인간의 심리적 표현과 생활양식의 표현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생활문화의 역사적인 근거를 이해하고 인간생활 전면에 걸쳐 연관되어 있는 복식사를 깊이 이해함으로써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고 앞으로의 의생활을 향상시키고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능력을 기른다.
    3학년2학기 한국복식문화
    (백영자)
    한국복식의 이해를 위하여 각 시대의 생활감정 및 미의식을 모색하고 사회적 배경이 복식에 미치는 영향과 그 시대를 대표하는 의상구조를 학습한다. 그럼으로써 우리 고유복식의 근원과 변천과정을 밝혀, 단절된 전통복식사를 재구성하고 한국인의 미의식을 규명한다. 또한 한국 패션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자인 영감을 제공한다. 출석수업에서는 실습편의 현대한복 구성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4학년1학기 의류패션학실습
    (조성교,손미영,권유진)
    원격교육으로 인한 의상학 실기 및 실습교육의 부족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산업현장에서의 실습 및 인턴쉽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패션컬렉션 제작의 기회를 가지게 하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이다. 학습목표는 패션산업에서 필요한 실무능력과 진로계발을 위한 자질 및 적성을 기를 수 있게 하거나 남성복과 여성복을 대상으로 3벌의 미니 컬렉션을 기획⦁ 디자인하고 1벌을 실물로 제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4학년1학기 의복과건강
    (박소현)
    피복이라는 특수한 환경을 대상으로 하여 피복의 물리화학적, 위생학적 성능들을 학습하고, 환경조건과 다양한 환경조건하에서의 인체의 생리적 변화를 학습한다. 또한 피복, 환경, 인체와의 유기적이며 종합적인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피복의 제작, 착용, 관리 및 처리를 효율적으로 하며, 궁극적으로 과학적인 의생활을 통한 건강생활의 유지 증진에 도움을 준다.
    4학년1학기 패션디자인활용
    (권유진)
    패션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 요소, 원리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디자인에 서양의 과거 복식, 현대 예술 양식, 다양한 민속복식, 하위문화 스타일, 사회적인 이슈 등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해 봄으로써 창의적 패션디자인을 위한 다양한 영감을 제공한다.
    4학년1학기 패션창업
    (손미영)
    본 교과목은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창업 특히 소자본 창업이 패션시장(산업) 내에서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그 개념과 특징, 유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둘째, 패션창업의 전반 과정, 즉 창업아이템 선정, 사업타당성 분석 및 사업계획서 작성,
           상권의 분석 및 입지 선정, 자금 조달 및 운용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셋째, 온라인 창업을 위해서 인터넷/모바일 매체, 이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데이터베이스,
           패션쇼핑몰 솔루션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넷째, 오프라인/온라인 패션점포의 운영을 위해서 패션상품의 기획 및 판매촉진 전략,
           점포 관리와 고객관리, 통제시스템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다섯째, 패션창업 후 창업을 유지할지 전환할지 또는 어떻게 소자본 창업을 성장시킬 수
           있을지 등의 성장전략에 대해서 학습한다.
    4학년2학기 텍스타일기획과표현
    (조성교)
    기본적인 의류소재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성, 심미성 소재 및 새로운 소재의 제조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각 소재, 원료의 특성을 소재 기획과 텍스타일의 표현에 적용할 수 있다. 출석수업에서는 염색과 섬유의 열가소성을 활용한 소재표현방법을 실습한다.
    4학년2학기 패션리테일링앤
    머천다이징
    (손미영)
    패션제조업체 및 소매업체에서 요구되는 패션머천다이징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적용되는 방법을 학습한다.
    1. 머천다이징 및 의류상획기획에 대한 개념과 체계를 학습
    2. 머천다이징의 기초 지식 즉 상품개발전략 가격전략, 예산수립 및 실행, 구색기획 및
       관리, 상품소싱전략, 상품제시전략 등에 대해서 학습
    3. 상품을 개발하고 생산, 소싱, 공급, 유통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4학년2학기 한복의복구성
    (백영자)
    우리 옷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으로, 한국 남여복식의 기본복식인 치마, 저고리 및 마고자, 단수의 버선 등 기본적인 우리옷의 치수계측, 재단, 봉제, 색채배합등을 실습하게 되며 아울러 바른 착장법에 대한 이해와 방법도 기른다.
    4학년2학기 글로벌패션비즈니스
    (손미영)
    1. 소싱, 생산, 유통, 마케팅 등의 글로벌 패션비즈니스의 이론과 구조를 학습한다.
    2.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준비를 위한 국제무역이론, 국제무역실무, 지역경제통합,
       글로벌패션마켓, 글로벌패션소비자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3. 글로벌 경제에서 패션비즈니스를 관리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학습의
       목표로 한다.